📌 Number 생성자 함수
- Numer 객체는 생성자 함수이기 때문에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Number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음
- Number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NumberData]] 내부 슬롯에 0을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함
- Number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숫자를 전달하면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NumberData]] 내부 슬롯에 인수로 전달받은 숫자를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함
- Number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숫자가 아닌 값을 전달하면 인수를 숫자로 강제 변환한 후 [[NumberData]] 내부 슬롯에 변환된 숫자를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함
(인수를 숫자로 변환할 수 없다면 NaN을 [[NumberData]] 내부 슬롯에 할당한 Number 객체를 생성함) - new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 Number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Number 인스턴스가 아닌 숫자를 반환함
// Number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는 경우
const numObj1 = new Number();
console.log(numObj1); // Number {[[PrimitiveValue]]: 0}
// Number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숫자를 전달하는 경우
const numObj2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2); // Number {[[PrimitiveValue]]: 10}
// Number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숫자가 아닌 값을 전달하는 경우
const numObj3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3); // Number {[[PrimitiveValue]]: 10}
const numObj4 = new Number('Hello');
console.log(numObj4); // Number {[[PrimitiveValue]]: NaN}
📌 Number 프로퍼티
Number.EPSILON
- 약 2.220446049250313e-16
- Number.EPSILON은 부동소수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함
(부동소수점을 2진법으로 변환했을 때 무한소수가 되어 발생하는 미세한 오차)
function isEqual(a, b) {
// a와 b를 뺀 값의 절대값이 Number.EPSILON보다 작으면 같은 수로 인정함
return Math.abs(a - b) < Number.EPSILON;
}
isEqual(0.1 + 0.2, 0.3); // -> true
Number.MAX_VALUE
-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양수 값 (1.7976931348623157e+308)
- Number.MAX_VALUE보다 큰 숫자는 Infinity임
Number.MAX_VALUE; // -> 1.7976931348623157e+308
Infinity > Number.MAX_VALUE; // -> true
Number.MIN_VALUE
-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양수 값 (5e-324)
- Number.MIN_VALUE보다 작은 숫자는 0임
Number.MIN_VALUE; // -> 5e-324
Number.MIN_VALUE > 0; // -> true
Number.MAX_SAFE_INTEGER
- 자바스크립트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정수값 (9007199254740991)
Number.MAX_SAFE_INTEGER; // -> 9007199254740991
Number.MIN_SAFE_INTEGER
- 자바스크립트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정수값 (-9007199254740991)
Number.MIN_SAFE_INTEGER; // -> -9007199254740991
Number.POSITIVE_INFINITY
- 양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와 같음
Number.POSITIVE_INFINITY; // -> Infinity
Number.NEGATIVE_INFINITY
- 음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와 같음
Number.NEGATIVE_INFINITY; // -> -Infinity
Number.NaN
- 숫자가 아님(Not-a-Number)을 나타내는 숫자값
Number.NaN; // -> NaN
📌 Number 메서드
Number.isFinite
- Number.isFinite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상적인 유한수, 즉 Infinity 또는 -Infinity가 아닌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함
- 인수가 NaN이면 언제나 false를 반환함
- 빌트인 전역 함수 isFinite는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여 검사를 수행하지만 Number.isFinite는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음
- 숫자가 아닌 인수가 주어졌을 때 반환값은 언제나 false
// -> true
Number.isFinite(0);
Number.isFinite(Number.MAX_VALUE);
Number.isFinite(Number.MIN_VALUE);
// -> false
Number.isFinite(Infinity);
Number.isFinite(-Infinity);
Number.isFinite(NaN);
// 빌트인 전역 함수 isFinate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함)
isFinate(null); // -> true
// Number.isFinite 메서드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음)
Number.isFinite(null); // -> false
Number.isInteger
- Number.isInteger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수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변환함
- 검사하기 전에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음
// -> true
Number.isInteger(0);
Number.isInteger(123);
Number.isInteger(-123);
// -> false
Number.isInteger(0.5);
Number.isInteger('123');
Number.isInteger(false);
Number.isInteger(Infinity);
Number.isInteger(-Infinity);
Number.isNaN
- Number.isNaN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NaN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함
- 빌트인 전역 함수 isNaN은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여 검사를 수행하지만 Number.isNaN 메서드는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음
- 숫자가 아닌 인수가 주어졌을 때 반환값은 언제나 false
Number.isNaN(NaN); // -> true
// 빌트인 전역 함수 isNaN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함)
isNaN(undefined); // -> true
// Number.isNaN 메서드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음)
Number.isNaN(undefined); // -> false
Number.isSafeInteger
- Number.isSafeInteger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안전한 정수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함
- 안전한 정수값은 (2^53 - 1) 부터 2^53 - 1 사이의 정수값
- 검사하기 전에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음
// -> true
Number.isSafeInteger(0);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0);
// -> false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01);
Number.isSafeInteger(0.5);
Number.isSafeInteger('123');
Number.isSafeInteger(false);
Number.isSafeInteger(Infinity);
Number.protoype.toExponential
- toExponential 메서드는 숫자를 지수 표기법으로 변환하여 문자열로 반환함
- 지수 표기법: 매우 크거나 작은 숫자를 표기할 때 주로 사용하며 e(Exponent) 앞에 있는 숫자에 10의 n승을 곱하는 형식으로 수를 나타내는 방식
- 인수로 소수점 이하로 표현할 자릿수를 전달할 수 있음
- 숫자 리터럴과 함께 Number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에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룹 연산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77.1234).toExponential(); // -> "7.71234e+1"
(77.1234).toExponential(4); // -> "7.7123e+1"
(77.1234).toExponential(2); // -> "7.71e+1"
Number.protoype.toFixed
- toFixed 메서드는 숫자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함
- 반올림하는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나타내는 0 ~ 20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음
-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됨
(12345.6789).toFixed(); // -> "12346"
(12345.6789).toFixed(1); // -> "12345.7"
(12345.6789).toFixed(2); // -> "12345.68"
(12345.6789).toFixed(3); // -> "12345.679"
(12345.6789).toFixed(4); // -> "12345.6789"
Number.protoype.toPrecision
- toPrecision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릿수까지 유효하도록 나머지 자릿수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함
-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릿수로 표현할 수 없는 경우 지수 표기법으로 결과를 반환함
- 전체 자릿수를 나타내는 0 ~ 21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음
-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됨
(12345.6789).toPrecision(); // -> "12345.6789"
(12345.6789).toPrecision(1); // -> "1e+4"
(12345.6789).toPrecision(2); // -> "1.2e+4"
(12345.6789).toPrecision(6); // -> "12345.7"
Number.protoype.toString
- toString 메서드는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반환함
- 진법을 나타내는 2 ~ 36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음
-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10 진법이 지정됨
(10).toString(); // -> "10"
(10).toString(2); // -> "1010"
(10).toString(8); // -> "12"
(10).toString(16); // -> "a"
참고문헌 및 출처 :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이웅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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