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JS] 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김춘삼씨의 고양이
2024. 7. 27. 00:45
📌 심벌이란?
- 심벌(Symbol):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
-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으로,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함
📌 심벌 값의 생성
Symbol 함수
-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해야 함
-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임
- Symbol 함수는 String, Number, Boolean 생성자 함수와는 달리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음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console.log(mySymbol); // Symbol()
- Symbol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음
- 인수로 전달된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설명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음
-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생성된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임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bol2); // false
- 심벌 값도 문자열, 숫자, 불리언 값과 같이 객체처럼 접근하면 암묵적으로 래퍼 객체를 생성함
-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으나,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됨
Symbol.for / Symbol.keyFor 메서드
-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함
- 검색에 성공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을 반환함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을 반환함 - Symbol.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 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음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있으면 해당 심벌 값 반환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 true
- Symbol.key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음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1); // -> 'mySymbol'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 심벌 값은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음
const s2 = Symbol('foo');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2); // -> undefined
📌 심벌과 상수
- 변경/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무의미한 상수 대신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사용할 수 있음
// 위, 아리ㅐ, 왼쪽, 아래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
//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상수 값을 생성
const Direction = {
UP: Symbol('up'),
DOWM: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You are going UP.
}
📌 심벌과 프로퍼티 키
- 객체의 프로퍼티 키는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으로 만들 수 있으며, 동적으로 생성할 수도 있음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를 사용해야 함
-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도 마찬가지로 대괄호를 사용해야 함
-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므로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만들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음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러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1
};
obj[Symbol.for('mySymbol')]; // -> 1
📌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프로퍼티 키를 생성하면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프로퍼티를 은닉할 수 있음
- ES6에서 도입된 Object.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를 사용하면 심벌 값을 프로퍼티 값으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피티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프로퍼티를 완전하게 숨길수 는 없음
📌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하여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면 표준 빌트인 객체의 기존 프로퍼티 키와 충돌하지 않음
- 표준 사양의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추가될지 모르는 어떤 프로퍼티 키와도 충돌할 위험이 없어 안전하게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할 수 있음
📌 Well-known Symbol
- Well-known Symbol: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을 ECMAScript 사양
- Well-known Symbol은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내부 알고리즘에 사용됨
- Array, String, Map, Set, TypedArray,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과 같이 for ... of 문으로 순회 가능한 빌트인 이터러블은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가지며,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ECMAScript 사양에 규정되어 있음
- 빌트인 이터러블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함
- 심벌은 중복되지 않는 상수 값을 생성하는 것은 물론 기존에 작성된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기 위해, 즉 하위 호황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됨
참고문헌 및 출처 :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이웅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