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JS] 이벤트
김춘삼씨의 고양이
2024. 9. 7. 19:55
📌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
- 이벤트 핸들러(event handler):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될 함수
- 이벤트 핸들러 등록: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게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을 위임하는 것
- 이벤트 드리븐 프로글래밍(event-driven programming): 프로그램의 흐름을 이벤트 중심으로 제어하는 프로그래밍 방식. 이벤트와 그에 대응하는 함수를 통해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은 상호작용 할 수 있음
📌 이벤트 타입
- 이벤트 타입(event type):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
마우스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click |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을 때 |
dbclick | 마우스 버튼을 더블 클릭했을 때 |
mousedown |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
mouseup | 누르고 있던 마우스 버튼을 놓았을 때 |
mousemove | 마우스 커서를 움직였을 때 |
mouseenter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되지 않음) |
mouseover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됨) |
mouseleave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밖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되지 않음) |
mouseout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밖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됨) |
키보드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keydown | 모든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함 - control, option, shift, tab, delete, enter, 방향 키와 문자, 숫자, 특수 문자 키를 눌렀을 때 발생 - 문자, 숫자, 특수 문자, enter 키를 눌렀을 때는 연속적으로 발생하지만 그 외의 모든 키를 눌렀을 때는 한 번만 발생함 |
keypress | 문자 키를 눌렀을 때 연속적으로 발생함 - control, option, shift, tab, delete, 방향 키 등을 눌렀을 때는 발생하지 않고 문자, 숫자, 특수 문자, enter 키를 눌렀을 때만 발생함 - 폐지됨 (deprecated) |
keyup | 누르고 있던 키를 놓았을 때 한 번만 발생함 - control, option, shift, tab, delete, enter, 방향 키와 문자, 숫자, 특수 문자 키를 놓았을 때 발생 |
포커스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focus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받았을 때 (버블링되지 않음) |
blur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 (버블링되지 않음) |
focusin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받았을 때 (버블링됨)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을 사용해 등록해야 함 |
focusout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 (버블링됨)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을 사용해 등록해야 함 |
폼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submit | 1. form 요소 내의 input(text, checkbox, radio), select 입력 필드(textarea 제외)에서 엔터 키를 눌렀을 때 2. form 요소 내의 submit 버튼(<button>, <input type="submit">)을 클릭했을 때 - submit 이벤트는 form 요소에서 발생함 |
reset | form 요소 내의 reset 버튼을 클릭했을 때 |
값 변경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input | input(text, checkbox, radio), select, textarea 요소의 값이 입력되었을 때 - 사용자가 입력을 하고 있을 때 발생함 |
change | input(text, checkbox, radio), select, textarea 요소의 값이 변경되었을 때 - 사용자 입력이 종료되어 값이 변경되면 change 이벤트가 발생함 |
readystatechange | HTML 문서의 로드와 파싱 상태를 나타내는 document.readyState 프로퍼티 값('loading', 'interactive', 'complete')이 변경될 때 |
DOM 뮤테이션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DOMContentLoaded | HTML 문서의 로드와 파싱이 완료되어 DOM 생성이 완료되었을 때 |
뷰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resize | 브라우저 윈도우(window)의 크기를 리사이즈할 때 연속적으로 발생함 - 오직 window 객체에서만 발생함 |
scroll | 웹페이지(document) 또는 HTML 요소를 스크롤할 때 연속적으로 발생함 |
리소스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load | DOMContentLoaded 이벤트가 발생한 이후, 모든 리소스(이미지, 폰트 등)의 로딩이 완료되었을 때 - 주로 window 객체에서 발생 |
unload | 리소스가 언로드될 때 - 주로 새로운 웹페이지를 요청한 경우 |
abort | 리소스 로딩이 중단되었을 때 |
error | 리소스 로딩이 실패했을 때 |
📌 이벤트 핸들러 등록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 HTML 요소의 어트리뷰트 중에는 이벤트에 대응하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가 있음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의 이름은 on 접두사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져 있음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함수 호출문 등의 문을 할당하면 이벤트 핸들러가 등록됨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은 암묵적으로 생성될 이벤트 핸들러의 함수 몸체를 의미함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여러 개의 문을 할당할 수 있음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sayHi('Lee')">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sayHi(name) {
console.log(`Hi! ${name}.`);
}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 window 객체와 Document, HTMLElement 타입의 DOM 노드 객체는 이벤트에 대응하는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를 갖고 있음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의 키는 on 접두사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져 있음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함수를 바인딩하면 이벤트 핸들러가 등록됨
-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이벤트를 발생시킬 객체(이벤트 타깃)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이벤트 타입), 그리고 이벤트 핸들러를 지정해야 함
-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 타깃 또는 전파된 이벤트를 캐치할 DOM 노드 객체에 바인딩함
- 장점: HTML과 자바스크립트가 뒤섞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단점: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바인딩할 수 있음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
$button.onclick = function () {
console.log('button click');
};
</script>
</body>
</html>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 EventTarget.prototype.addEventListener 메서드를 사용하여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음
- 첫 번째 매개변수에는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인 이벤트 타입을 전달함 (on 접두사를 붙이지 않음)
- 두 번째 매개변수에는 이벤트 핸들러를 전달함
- 마지막 매개변수에는 이벤트를 캐치할 이벤트 전파 단계(캡링 또는 버블링)를 지정함
생략하거나 false 지정: 버블링 단계에서 이벤트 캐치
true 지정: 캡처링 단계에서 이벤트 캐치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은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버튼 요소에서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면 2개의 이벤트 핸들러가 모두 호출됨
- addEventListener 메서드는 하나 이상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음
- addEventListener 메서드를 통해 참조가 동일한 이벤트 핸들러를 중복 등록하면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등록됨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console.log('button click');
});
</script>
</body>
</html>
📌 이벤트 핸들러 제거
- addEventListener 메서드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하려면 Event.prototype.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를 사용함
- addEventListener와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에 전달한 인수가 일치하지 않으면 이벤트 핸들러가 제거되지 않음
- 무명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한 경우 제거할 수 없음
- 기명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하는 것은 가능함
이때 이벤트 핸들러는 단 한 번만 호출됨 - 가급적 이벤트 핸들러의 참조를 변수나 자료구조에 저장하여 제거하는 편이 좋음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로 제거할 수 없음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null을 할당하여 제거 가능함)
📌 이벤트 객체
-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벤트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가진 이벤트 객체가 동적으로 생성되며,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됨
-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으려면 이벤트 핸들러를 정의할 때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을 매개변수를 명시적으로 선언해야 함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의 경우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으려면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매개변수 이름이 반드시 event여야 함
이벤트 객체의 상속 구조
- 이벤트 객체는 위 그림과 같은 상속 구조를 가짐
- Event 인터페이스: DOM 내에서 발생한 이벤트에 의해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
- Event 인터페이스에는 모든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가 정의되어 있고, MouseEvent, KeyboardEvent와 같은 하위 인터페이스에는 이벤트 타입에 따라 고유한 프로퍼티가 정의되어 있음
- 이벤트 객체의 프로퍼티는 발생한 이벤트의 타입에 따라 달라짐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
공통 프로퍼티 | 설명 | 타입 |
type | 이벤트 타입 | string |
target |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 | DOM 요소 노드 |
currentTarget | 이벤트 핸들러가 바인딩된 DOM 요소 | DOM 요소 노드 |
eventPhase | 이벤트 전파 단계 - 0: 이벤트 없음 - 1: 캡처링 단계 - 2: 타깃 단계 - 3: 버블링 단계 |
number |
bubbles | 이벤트를 버블링으로 전파하는지 여부 bubbles: false로 버블링하지 않는 이벤트들: - 포커스 이벤트: focus/blur - 리소스 이벤트: load/unload/abort/error - 마우스 이벤트: mouseenter/mouseleave |
boolean |
cancelable | preventDefaul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의 기본 동작을 취소할 수 있는지 여부 cancelable: false로 취소할 수 없는 이벤트들: - 포커스 이벤트: focus/blur - 리소스 이벤트: load/unload/abort/error - 마우스 이벤트: dbclick/mouseenter/mouseleave |
boolean |
defaultPrevented | preventDefaul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를 취소했는지 여부 | boolean |
isTrusted | 사용자 행위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인지 여부 인위적으로 발생시킨 이벤트의 경우 isTrusted의 값은 false임 |
boolean |
timeStamp | 이벤트가 발생한 시각 (1970/01/01/00:00:0부터 경과한 밀리초) | number |
마우스 정보 취득
- MouseEvent 객체: click, dbclick, mousedown, mouseup, mousemove, mouseenter, mouseleave 이벤트가 발생하면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
-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가 갖는 고유의 프로퍼티:
-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 정보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screenX/screenY, clientX/clientY, pageX/pageY, offsetX/offsetY
- 버튼 정보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altKey, ctrlKey, shiftKey, button
- 마우스 포인터 좌표는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에서 제공함
- mousedown, mouseup, mousemove 이벤트가 발생하면 생성되는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 정보를 나타내는 screenX/screenY, clientX/clientY, pageX/pageY, offsetX/offsetY 프로퍼티를 제공함
- clientX/clientY는 웹페이지의 가시 영역(뷰포트)을 기준으로 마우스 포인터 좌표를 나타냄
키보드 정보 취득
- Keyboard 객체: keydown, keyup, keypress 이벤트가 발생하면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
- Keyboard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ctrlKey, shiftKey, metaKey, key, keyCode 같은 고유의 프로퍼티를 가짐
- 입력한 키와 key 프로퍼티 값의 대응 관계는 https://www.toptal.com/developers/keycode 에서 확인할 수 있음
- input 요소의 입력 필드에 한글을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면 keyup 이벤트 핸들러가 두 번 호출되기 때문에 keydown 이벤트를 캐치하도록 핸들링해야 함
📌 이벤트 전파
- 이벤트 전파(event propagation): DOM 트리 상에 존재하는 DOM 요소 노드에서 발생한 이벤트가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되는 것
-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인 이벤트 타깃(event target)을 중심으로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됨
- 이벤트 객체가 전파되는 방향에 따른 단계
- 캡처링 단계(capturing phase): 이벤트가 상위 요소에서 하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ex) 클릭 이벤트 객체는 window에서 시작해서 이벤트 타깃 방향으로 전파됨 - 타깃 단계(target phase): 이벤트가 이벤트 타깃에 도달
ex)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에 도달함 - 버블링 단계(bubbling phase): 이벤트가 하위 요소에서 상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ex)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타깃에서 시작해서 window 방향으로 전파됨
- 캡처링 단계(capturing phase): 이벤트가 상위 요소에서 하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만 캐치할 수 있음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뿐만 아니라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도 선별적으로 캐치할 수 있음
(메서드의 3번째 인수로 true를 전달하면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 개치 가능) - 이벤트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은 물론 상위 DOM 요소에서도 캐치할 수 있음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되는 이벤트는 이벤트 패스(event path)에 위치한 모든 DOM 요소에서 캐치할 수 있음)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html, body { height: 100%; }
</style>
</head>
<body>
<p>버블링과 캡처링 이벤트 <button>버튼</button></p>
<script>
//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
document.body.addEventListener('click', () => {
console.log('Handler for body.');
});
//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
document.querySelector('p').addEventListener('click', () => {
console.log('Handler for paragraph.');
}, true);
// 타깃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
document.querySelector('button').addEventListener('click', () => {
console.log('Handler for button.');
});
/*
* button 요소에서 클릭 이벤트 발생 시
* 캡처링(p) - 타깃(button) - 버블링(body) 순으로 이벤트 핸들러가 순차적으로 호출됨
Handler for paragraph.
Handler for button.
Handler for body.
*/
/*
* p 요소에서 클릭 이벤트 발생 시
* 캡처링(p), 타깃(p) - 버블링(body) 순으로 이벤트 핸들러가 순차적으로 호출됨
Handler for paragraph.
Handler for body.
*/
</script>
</body>
</html>
📌 이벤트 위임
- 이벤트 위임(event delegation): 여러 개의 하위 DOM 요소에 각각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대신 하나의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
- 이벤트 위임을 사용할 때 상위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기 때문에 이벤트 타깃(이벤트를 실제로 발생시킨 DOM 요소)이 개발자가 기대한 DOM 요소가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함
- 이벤트에 반응이 필요한 DOM 요소에 한정하여 이벤트 핸들러가 실행되도록 이벤트 타깃을 검사할 필요가 있음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fruits {
display: flex;
list-style-type: none;
padding: 0;
}
#fruits li {
width: 100px;
cursor: pointer;
}
#fruits .active {
color: red;
text-decoration: underline;
}
</style>
</head>
<body>
<nav>
<ul id="fruits">
<li id="apple" class="activ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nav>
<div>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 <em class="msg">apple</em></div>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sg');
// 사용자 클릭에 의해 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li 요소)에 active 클래스를 추가하고
// 그 외의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의 active 클래스를 제거함
function activate({ target }) {
// 이벤트를 발생시킨 요소(target)가 ul#fruits의 자식 요소가 아니라면 무시
if (!target.matches('#fruits > li')) return;
[...$fruits.children].forEach($fruit => {
$fruit.classList.toggle('active', $fruit === target);
$msg.textContent = target.id;
});
}
// 이벤트 위임: 상위 요소(ul#fruits)는 하위 요소(li)의 이벤트를 캐치할 수 있음
$fruits.onclick = activate;
</script>
</body>
</html>
📌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조작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중단
- preventDefault: DOM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시키는 메서드
이벤트 전파 방지
- stopPropagation: 이벤트 전파를 중단시키는 메서드
- 하위 DOM 요소의 이벤트를 개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이벤트의 전파를 중단시킴
📌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의 값으로 지정한 문자열은 사실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핸들러의 문이기 때문에 일반 함수로 호출됨
- 일반 함수로서 호출되는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키기 때문에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킴
-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 때 인수로 전달한 this는 암묵적으로 생성된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이기 때문에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킴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handleClick(this)">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handleClick(button) {
console.log(button); // 이벤트를 바인딩한 button 요소
console.log(this); // window (전역 객체)
}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모두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킴
-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 객체의 currentTarget 프로퍼티와 같음
- 화살표 함수로 정의한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킴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1">0</button>
<button class="btn2">0</button>
<button class="btn3">0</button>
<button class="btn4">0</button>
<script>
const $btn1 = document.querySelector('.btn1');
const $btn2 = document.querySelector('.btn2');
const $btn3 = document.querySelector('.btn3');
const $btn4 = document.querySelector('.btn4');
/*** 함수로 정의 ***/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tn1.onclick = function (e) {
//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킴
console.log(this); // $btn1
console.log(e.currentTarget); // $btn1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btn1의 textContent 1 증가시킴
++this.textContent;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tn2.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e) {
//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킴
console.log(this); // $btn2
console.log(e.currentTarget); // $btn2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btn2의 textContent 1 증가시킴
++this.textContent;
});
/*** 화살표 함수로 정의 ***/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tn3.onclick = (e) => {
//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킴
console.log(this); // window
console.log(e.currentTarget); // $btn3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false
// this는 window를 가리키므로 window.textContent에 NaN(undefined + 1)을 할당함
++this.textContent;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tn4.addEventListener('click', (e) => {
//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킴
console.log(this); // window
console.log(e.currentTarget); // $btn4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false
// this는 window를 가리키므로 window.textContent에 NaN(undefined + 1)을 할당함
++this.textContent;
});
</script>
</body>
</html>
- 클래스에서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하는 경우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바인딩할 때 bind 메서드를 사용해 this를 전달하여 메서드 내부의 this가 클래스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해야 함
-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하여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가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할 수도 있음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0</button>
<script>
class App {
constructor() {
this.$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this.count = 0;
// increase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
//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
// ->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button은 this.$button.$button과 같음
// bind 메서드를 사용해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가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함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bind(this);
}
increase() {
// this는 class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킴
this.$button.textContent = ++this.count;
}
}
</script>
</body>
</html>
📌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 전달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은 함수 호출문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수를 전달할 수 있지만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의 경우 함수 호출문이 아닌 함수 자체를 등록해야 하기 때문에 인수를 전달할 수 없음
- 그러나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도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할 수 있음
-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할 수도 있음
<!DOCTYPE html>
<html>
<body>
<label class="name">User Name: <input type='text'/></label>
<em class="message1"></em>
<label class="nickname">User Nickname: <input type='text'/></label>
<em class="message2"></em>
<script>
const MIN_USER_NAME_LENGTH = 5; // 이름 최소 길이
const MIN_USER_NICKNAME_LENGTH = 2; // 별명 최소 길이
const $input1 = document.querySelector('.name');
const $input2 = document.querySelector('.nickname');
const $msg1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1');
const $msg2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2');
const checkUserNameLength = (min) => {
$msg1.textContent
= $input1.value.length < min ? `이름은 ${min}자 이상 입력해주세요` : '';
};
//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 전달
$input1.onblur = () => {
checkUserNameLength(MIN_USER_NAME_LENGTH);
};
//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
const checkUserNicknameLength = (min) => (e) => {
$msg2.textContent
= $input2.value.length < min ? `별명은 ${min}자 이상 입력해주세요` : '';
};
//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 전달
$input2.onblur = checkUserNicknameLength(MIN_USER_NICKNAME_LENGTH);
</script>
</body>
</html>
📌 커스텀 이벤트
커스텀 이벤트 생성
- CustomEvent: 개발자의 의도로 생성된 이벤트
- Event, UIEvent, MouseEvent 같은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명시적으로 생성한 이벤트 객체는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할 수 있음
- 이벤트 생성자 함수는 첫 번째 인수로 이벤트 타입을 나타내는 문자열을 전달받고, 두 번째 인수로 bubbles 또는 cancelabl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전달받음
- 이벤트 타입을 나타내는 문자열은 기존 이벤트 타입을 사용할 수도 있고, 기존 이벤트 타입이 아닌 임의의 문자열을 사용하여 새로운 이벤트 타입을 지정할 수도 있음
-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bubbles와 cancelable 프로퍼티의 값이 false로 기본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버블링되지 않으며 preventDefault 메서드로 취소할 수도 없음 (이벤트 생성자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변경 가능)
- 이벤트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값을 지정하려면 이벤트 생성자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프로퍼티를 전달하면 됨
- 이벤트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 커스텀 이벤트의 isTrusted 프로퍼티 값은 언제나 false임
커스텀 이벤트가 아닌 사용자 행위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에 의해 생성된 이벤트 객체의 isTrusted 프로퍼티 값은 언제나 true임
// Custom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console.log(customEvent.type); // foo
console.log(customEvent.bubbles); // false
console.log(customEvent.cancelable); // false
// MouseEvent 생성자 함수로 click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 생성
const mouseEvent = new MouseEvent('click', {
bubbles: true,
cancelable: true,
clientX: 50,
clientY: 100
});
console.log(mouseEvent.bubbles); // true
console.log(mouseEvent.cancelable); // true
console.log(mouseEvent.clientX); // 50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는 dispatchEvent 메서드로 디스패치(dispatch,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행위)할 수 있음
- dispatchEvent 메서드에 이벤트 객체를 인수로 전달하면서 호출하면 인수로 전달한 이벤트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함
- dispatchEvent 메서드는 이벤트 핸들러를 동기(synchronous) 처리 방식으로 호출함
(일반적으로 이벤트 핸들러는 비동기(asynchronous) 처리 방식으로 동작) - dispatchEvent 메서드로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전에 커스텀 이벤트를 처리할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함
- dispatchEvent 메서드를 호출하면 커스텀 이벤트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를 직접 호출하는 것과 같음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 버튼 요소에 click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 등록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함
$button.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e); // MouseEvent {isTrusted: false, screenX: 0, ...}
alert(`${e} Clicked!`);
});
// 커스텀 이벤트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동기 처리)
// click 이벤트 발생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
</script>
</body>
</html>
- CustomEvent 이벤트 생성자 함수에는 두 번째 인수로 이벤트와 함께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담은 detail 프로퍼티를 포함하는 객체를 전달할 수 있음
-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하여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한 경우 반드시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함
- 'on + 커스텀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진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가 요소 노드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방식은 사용할 수 없음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 버튼 요소에 foo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 등록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함
$button.addEventListener('foo', (e) => {
// e.detail에는 CustomEvent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전달한 정보가 담겨 있음
alert(e.detail.message);
});
// Custom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이 커스텀 이벤트 객체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
detail: { message: 'Hello' } // 이벤트와 함께 전달하고 싶은 정보
});
//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동기 처리)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
</script>
</body>
</html>
참고문헌 및 출처 :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이웅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