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삼씨의 고양이 2024. 9. 7. 19:55

📌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

  • 이벤트 핸들러(event handler):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될 함수
  • 이벤트 핸들러 등록: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게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을 위임하는 것
  • 이벤트 드리븐 프로글래밍(event-driven programming): 프로그램의 흐름을 이벤트 중심으로 제어하는 프로그래밍 방식. 이벤트와 그에 대응하는 함수를 통해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은 상호작용 할 수 있음

 

📌 이벤트 타입

  • 이벤트 타입(event type):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

 

마우스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click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을 때
dbclick 마우스 버튼을 더블 클릭했을 때
mousedown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mouseup 누르고 있던 마우스 버튼을 놓았을 때
mousemove 마우스 커서를 움직였을 때
mouseenter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되지 않음)
mouseover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됨)
mouseleave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밖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되지 않음)
mouseout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밖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됨)

 

키보드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keydown 모든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함
 - control, option, shift, tab, delete, enter, 방향 키와 문자, 숫자, 특수 문자 키를 눌렀을 때 발생
 - 문자, 숫자, 특수 문자, enter 키를 눌렀을 때는 연속적으로 발생하지만 그 외의 모든 키를 눌렀을 때는 한 번만 발생함
keypress 문자 키를 눌렀을 때 연속적으로 발생함
 - control, option, shift, tab, delete, 방향 키 등을 눌렀을 때는 발생하지 않고 문자, 숫자, 특수 문자, enter 키를 눌렀을 때만 발생함
 - 폐지됨 (deprecated)
keyup 누르고 있던 키를 놓았을 때 한 번만 발생함
 - control, option, shift, tab, delete, enter, 방향 키와 문자, 숫자, 특수 문자 키를 놓았을 때 발생

 

포커스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focus HTML 요소가 포커스를 받았을 때 (버블링되지 않음)
blur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 (버블링되지 않음)
focusin HTML 요소가 포커스를 받았을 때 (버블링됨)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을 사용해 등록해야 함
focusout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 (버블링됨)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을 사용해 등록해야 함

 

폼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submit 1. form 요소 내의 input(text, checkbox, radio), select 입력 필드(textarea 제외)에서 엔터 키를 눌렀을 때
2. form 요소 내의 submit 버튼(<button>, <input type="submit">)을 클릭했을 때
 - submit 이벤트는 form 요소에서 발생함
reset form 요소 내의 reset 버튼을 클릭했을 때

 

값 변경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input input(text, checkbox, radio), select, textarea 요소의 값이 입력되었을 때
 - 사용자가 입력을 하고 있을 때 발생함
change input(text, checkbox, radio), select, textarea 요소의 값이 변경되었을 때
 - 사용자 입력이 종료되어 값이 변경되면 change 이벤트가 발생함
readystatechange HTML 문서의 로드와 파싱 상태를 나타내는 document.readyState 프로퍼티 값('loading', 'interactive', 'complete')이 변경될 때

 

DOM 뮤테이션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DOMContentLoaded HTML 문서의 로드와 파싱이 완료되어 DOM 생성이 완료되었을 때

 

뷰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resize 브라우저 윈도우(window)의 크기를 리사이즈할 때 연속적으로 발생함
 - 오직 window 객체에서만 발생함
scroll 웹페이지(document) 또는 HTML 요소를 스크롤할 때 연속적으로 발생함

 

리소스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load DOMContentLoaded 이벤트가 발생한 이후, 모든 리소스(이미지, 폰트 등)의 로딩이 완료되었을 때
 - 주로 window 객체에서 발생
unload 리소스가 언로드될 때
 - 주로 새로운 웹페이지를 요청한 경우
abort 리소스 로딩이 중단되었을 때
error 리소스 로딩이 실패했을 때

 

📌 이벤트 핸들러 등록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 HTML 요소의 어트리뷰트 중에는 이벤트에 대응하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가 있음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의 이름은 on 접두사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져 있음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함수 호출문 등의 문을 할당하면 이벤트 핸들러가 등록됨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은 암묵적으로 생성될 이벤트 핸들러의 함수 몸체를 의미함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여러 개의 문을 할당할 수 있음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sayHi('Lee')">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sayHi(name) {
        console.log(`Hi! ${name}.`);
      }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 window 객체와 Document, HTMLElement 타입의 DOM 노드 객체는 이벤트에 대응하는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를 갖고 있음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의 키는 on 접두사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져 있음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함수를 바인딩하면 이벤트 핸들러가 등록됨
  •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이벤트를 발생시킬 객체(이벤트 타깃)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이벤트 타입), 그리고 이벤트 핸들러를 지정해야 함
  •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 타깃 또는 전파된 이벤트를 캐치할 DOM 노드 객체에 바인딩함
  • 장점: HTML과 자바스크립트가 뒤섞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단점: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바인딩할 수 있음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
      $button.onclick = function () {
        console.log('button click');
      };
    </script>
  </body>
</html>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 EventTarget.prototype.addEventListener 메서드를 사용하여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음
  • 첫 번째 매개변수에는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인 이벤트 타입을 전달함 (on 접두사를 붙이지 않음)
  • 두 번째 매개변수에는 이벤트 핸들러를 전달함
  • 마지막 매개변수에는 이벤트를 캐치할 이벤트 전파 단계(캡링 또는 버블링)를 지정함
    생략하거나 false 지정: 버블링 단계에서 이벤트 캐치
    true 지정: 캡처링 단계에서 이벤트 캐치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은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버튼 요소에서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면 2개의 이벤트 핸들러가 모두 호출됨
  • addEventListener 메서드는 하나 이상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음
  • addEventListener 메서드를 통해 참조가 동일한 이벤트 핸들러를 중복 등록하면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등록됨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console.log('button click');
      });
    </script>
  </body>
</html>

 

📌 이벤트 핸들러 제거

  • addEventListener 메서드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하려면 Event.prototype.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를 사용함
  • addEventListener와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에 전달한 인수가 일치하지 않으면 이벤트 핸들러가 제거되지 않음
  • 무명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한 경우 제거할 수 없음
  • 기명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하는 것은 가능함
    이때 이벤트 핸들러는 단 한 번만 호출됨
  • 가급적 이벤트 핸들러의 참조를 변수나 자료구조에 저장하여 제거하는 편이 좋음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로 제거할 수 없음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null을 할당하여 제거 가능함)

 

📌 이벤트 객체

  •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벤트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가진 이벤트 객체가 동적으로 생성되며,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됨
  •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으려면 이벤트 핸들러를 정의할 때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을 매개변수를 명시적으로 선언해야 함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의 경우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으려면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매개변수 이름이 반드시 event여야 함

 

이벤트 객체의 상속 구조

이벤트 객체의 상속 구조

  • 이벤트 객체는 위 그림과 같은 상속 구조를 가짐
  • Event 인터페이스: DOM 내에서 발생한 이벤트에 의해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
  • Event 인터페이스에는 모든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가 정의되어 있고, MouseEvent, KeyboardEvent와 같은 하위 인터페이스에는 이벤트 타입에 따라 고유한 프로퍼티가 정의되어 있음
  • 이벤트 객체의 프로퍼티는 발생한 이벤트의 타입에 따라 달라짐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

공통 프로퍼티 설명 타입
type 이벤트 타입 string
target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 DOM 요소 노드
currentTarget 이벤트 핸들러가 바인딩된 DOM 요소 DOM 요소 노드
eventPhase 이벤트 전파 단계
- 0: 이벤트 없음
- 1: 캡처링 단계
- 2: 타깃 단계
- 3: 버블링 단계
number
bubbles 이벤트를 버블링으로 전파하는지 여부
bubbles: false로 버블링하지 않는 이벤트들:
 - 포커스 이벤트: focus/blur
 - 리소스 이벤트: load/unload/abort/error
 - 마우스 이벤트: mouseenter/mouseleave
boolean
cancelable preventDefaul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의 기본 동작을 취소할 수 있는지 여부
cancelable: false로 취소할 수 없는 이벤트들:
 - 포커스 이벤트: focus/blur
 - 리소스 이벤트: load/unload/abort/error
 - 마우스 이벤트: dbclick/mouseenter/mouseleave
boolean
defaultPrevented preventDefaul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를 취소했는지 여부 boolean
isTrusted 사용자 행위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인지 여부
인위적으로 발생시킨 이벤트의 경우 isTrusted의 값은 false임
boolean
timeStamp 이벤트가 발생한 시각 (1970/01/01/00:00:0부터 경과한 밀리초) number

 

마우스 정보 취득

  • MouseEvent 객체: click, dbclick, mousedown, mouseup, mousemove, mouseenter, mouseleave 이벤트가 발생하면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
  •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가 갖는 고유의 프로퍼티:
    •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 정보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screenX/screenY, clientX/clientY, pageX/pageY, offsetX/offsetY
    • 버튼 정보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altKey, ctrlKey, shiftKey, button
  • 마우스 포인터 좌표는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에서 제공함
  • mousedown, mouseup, mousemove 이벤트가 발생하면 생성되는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 정보를 나타내는 screenX/screenY, clientX/clientY, pageX/pageY, offsetX/offsetY 프로퍼티를 제공함
  • clientX/clientY는 웹페이지의 가시 영역(뷰포트)을 기준으로 마우스 포인터 좌표를 나타냄

 

키보드 정보 취득

  • Keyboard 객체: keydown, keyup, keypress 이벤트가 발생하면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
  • Keyboard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ctrlKey, shiftKey, metaKey, key, keyCode 같은 고유의 프로퍼티를 가짐
  • 입력한 키와 key 프로퍼티 값의 대응 관계는 https://www.toptal.com/developers/keycode 에서 확인할 수 있음
  • input 요소의 입력 필드에 한글을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면 keyup 이벤트 핸들러가 두 번 호출되기 때문에 keydown 이벤트를 캐치하도록 핸들링해야 함

 

📌 이벤트 전파

이벤트 전파

  • 이벤트 전파(event propagation): DOM 트리 상에 존재하는 DOM 요소 노드에서 발생한 이벤트가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되는 것
  •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인 이벤트 타깃(event target)을 중심으로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됨
  • 이벤트 객체가 전파되는 방향에 따른 단계
    • 캡처링 단계(capturing phase): 이벤트가 상위 요소에서 하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ex) 클릭 이벤트 객체는 window에서 시작해서 이벤트 타깃 방향으로 전파됨
    • 타깃 단계(target phase): 이벤트가 이벤트 타깃에 도달
      ex)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에 도달함
    • 버블링 단계(bubbling phase): 이벤트가 하위 요소에서 상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ex)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타깃에서 시작해서 window 방향으로 전파됨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만 캐치할 수 있음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뿐만 아니라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도 선별적으로 캐치할 수 있음
    (메서드의 3번째 인수로 true를 전달하면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 개치 가능)
  • 이벤트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은 물론 상위 DOM 요소에서도 캐치할 수 있음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되는 이벤트는 이벤트 패스(event path)에 위치한 모든 DOM 요소에서 캐치할 수 있음)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html, body { height: 100%; }
  </style>
</head>
  <body>
    <p>버블링과 캡처링 이벤트 <button>버튼</button></p>
    <script>
      //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
      document.body.addEventListener('click', () => {
        console.log('Handler for body.');
      });
      
      //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
      document.querySelector('p').addEventListener('click', () => {
        console.log('Handler for paragraph.');
      }, true);
      
      // 타깃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
      document.querySelector('button').addEventListener('click', () => {
        console.log('Handler for button.');
      });
      
      /*
       * button 요소에서 클릭 이벤트 발생 시
       * 캡처링(p) - 타깃(button) - 버블링(body) 순으로 이벤트 핸들러가 순차적으로 호출됨
         Handler for paragraph.
         Handler for button.
         Handler for body.
      */
      
      /*
       * p 요소에서 클릭 이벤트 발생 시
       * 캡처링(p), 타깃(p) - 버블링(body) 순으로 이벤트 핸들러가 순차적으로 호출됨
         Handler for paragraph.
         Handler for body.
      */
    </script>
  </body>
</html>

 

📌 이벤트 위임

  • 이벤트 위임(event delegation): 여러 개의 하위 DOM 요소에 각각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대신 하나의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
  • 이벤트 위임을 사용할 때 상위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기 때문에 이벤트 타깃(이벤트를 실제로 발생시킨 DOM 요소)이 개발자가 기대한 DOM 요소가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함
  • 이벤트에 반응이 필요한 DOM 요소에 한정하여 이벤트 핸들러가 실행되도록 이벤트 타깃을 검사할 필요가 있음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fruits {
      display: flex;
      list-style-type: none;
      padding: 0;
    }
    #fruits li {
      width: 100px;
      cursor: pointer;
    }
    #fruits .active {
      color: red;
      text-decoration: underline;
    }
  </style>
</head>
  <body>
    <nav>
      <ul id="fruits">
        <li id="apple" class="activ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nav>
    <div>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 <em class="msg">apple</em></div>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sg');
      
      // 사용자 클릭에 의해 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li 요소)에 active 클래스를 추가하고
      // 그 외의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의 active 클래스를 제거함
      function activate({ target }) {
        // 이벤트를 발생시킨 요소(target)가 ul#fruits의 자식 요소가 아니라면 무시
        if (!target.matches('#fruits > li')) return;
        
        [...$fruits.children].forEach($fruit => {
          $fruit.classList.toggle('active', $fruit === target);
          $msg.textContent = target.id;
        });
      }
      
      // 이벤트 위임: 상위 요소(ul#fruits)는 하위 요소(li)의 이벤트를 캐치할 수 있음
      $fruits.onclick = activate;
    </script>
  </body>
</html>

 

📌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조작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중단

  • preventDefault: DOM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시키는 메서드

 

이벤트 전파 방지

  • stopPropagation: 이벤트 전파를 중단시키는 메서드
  • 하위 DOM 요소의 이벤트를 개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이벤트의 전파를 중단시킴

 

📌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의 값으로 지정한 문자열은 사실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핸들러의 문이기 때문에 일반 함수로 호출됨
  • 일반 함수로서 호출되는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키기 때문에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킴
  •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 때 인수로 전달한 this는 암묵적으로 생성된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이기 때문에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킴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handleClick(this)">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handleClick(button) {
        console.log(button); // 이벤트를 바인딩한 button 요소
        console.log(this); // window (전역 객체)
      }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모두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킴
  •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 객체의 currentTarget 프로퍼티와 같음
  • 화살표 함수로 정의한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킴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1">0</button>
    <button class="btn2">0</button>
    <button class="btn3">0</button>
    <button class="btn4">0</button>
    <script>
      const $btn1 = document.querySelector('.btn1');
      const $btn2 = document.querySelector('.btn2');
      const $btn3 = document.querySelector('.btn3');
      const $btn4 = document.querySelector('.btn4');
      
      /*** 함수로 정의 ***/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tn1.onclick = function (e) {
        //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킴
        console.log(this); // $btn1
        console.log(e.currentTarget); // $btn1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btn1의 textContent 1 증가시킴
        ++this.textContent;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tn2.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e) {
        //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킴
        console.log(this); // $btn2
        console.log(e.currentTarget); // $btn2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btn2의 textContent 1 증가시킴
        ++this.textContent;
      });
      
      /*** 화살표 함수로 정의 ***/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tn3.onclick = (e) => {
        //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킴
        console.log(this); // window
        console.log(e.currentTarget); // $btn3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false
        
        // this는 window를 가리키므로 window.textContent에 NaN(undefined + 1)을 할당함
        ++this.textContent;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tn4.addEventListener('click', (e) => {
        //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킴
        console.log(this); // window
        console.log(e.currentTarget); // $btn4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false
        
        // this는 window를 가리키므로 window.textContent에 NaN(undefined + 1)을 할당함
        ++this.textContent;
      });
    </script>
  </body>
</html>

 

  • 클래스에서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하는 경우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바인딩할 때 bind 메서드를 사용해 this를 전달하여 메서드 내부의 this가 클래스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해야 함
  •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하여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가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할 수도 있음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0</button>
    <script>
      class App {
        constructor() {
          this.$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this.count = 0;
          
          // increase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
          //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
          // ->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button은 this.$button.$button과 같음
          
          // bind 메서드를 사용해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가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함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bind(this);
        }
        
        increase() {
          // this는 class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킴
          this.$button.textContent = ++this.count;
        }
      }
    </script>
  </body>
</html>

 

📌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 전달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은 함수 호출문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수를 전달할 수 있지만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의 경우 함수 호출문이 아닌 함수 자체를 등록해야 하기 때문에 인수를 전달할 수 없음
  • 그러나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도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할 수 있음
  •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할 수도 있음
<!DOCTYPE html>
<html>
  <body>
    <label class="name">User Name: <input type='text'/></label>
    <em class="message1"></em>
    
    <label class="nickname">User Nickname: <input type='text'/></label>
    <em class="message2"></em>
    <script>
      const MIN_USER_NAME_LENGTH = 5; // 이름 최소 길이
      const MIN_USER_NICKNAME_LENGTH = 2; // 별명 최소 길이
      const $input1 = document.querySelector('.name');
      const $input2 = document.querySelector('.nickname');
      const $msg1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1');
      const $msg2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2');
      
      const checkUserNameLength = (min) => {
        $msg1.textContent
          = $input1.value.length < min ? `이름은 ${min}자 이상 입력해주세요` : '';
      };
      
      //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 전달
      $input1.onblur = () => {
        checkUserNameLength(MIN_USER_NAME_LENGTH);
      };
      
      //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
      const checkUserNicknameLength = (min) => (e) => {
        $msg2.textContent
          = $input2.value.length < min ? `별명은 ${min}자 이상 입력해주세요` : '';
      };
      
      //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 전달
      $input2.onblur = checkUserNicknameLength(MIN_USER_NICKNAME_LENGTH);
    </script>
  </body>
</html>

 

📌 커스텀 이벤트

커스텀 이벤트 생성

  • CustomEvent: 개발자의 의도로 생성된 이벤트
  • Event, UIEvent, MouseEvent 같은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명시적으로 생성한 이벤트 객체는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할 수 있음
  • 이벤트 생성자 함수는 첫 번째 인수로 이벤트 타입을 나타내는 문자열을 전달받고, 두 번째 인수로 bubbles 또는 cancelabl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전달받음
  • 이벤트 타입을 나타내는 문자열은 기존 이벤트 타입을 사용할 수도 있고, 기존 이벤트 타입이 아닌 임의의 문자열을 사용하여 새로운 이벤트 타입을 지정할 수도 있음
  •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bubbles와 cancelable 프로퍼티의 값이 false로 기본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버블링되지 않으며 preventDefault 메서드로 취소할 수도 없음 (이벤트 생성자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변경 가능)
  • 이벤트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값을 지정하려면 이벤트 생성자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프로퍼티를 전달하면 됨
  • 이벤트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 커스텀 이벤트의 isTrusted 프로퍼티 값은 언제나 false임
    커스텀 이벤트가 아닌 사용자 행위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에 의해 생성된 이벤트 객체의 isTrusted 프로퍼티 값은 언제나 true임
// Custom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console.log(customEvent.type); // foo
console.log(customEvent.bubbles); // false
console.log(customEvent.cancelable); // false

// MouseEvent 생성자 함수로 click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 생성
const mouseEvent = new MouseEvent('click', {
  bubbles: true,
  cancelable: true,
  clientX: 50,
  clientY: 100
});

console.log(mouseEvent.bubbles); // true
console.log(mouseEvent.cancelable); // true
console.log(mouseEvent.clientX); // 50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는 dispatchEvent 메서드로 디스패치(dispatch,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행위)할 수 있음
  • dispatchEvent 메서드에 이벤트 객체를 인수로 전달하면서 호출하면 인수로 전달한 이벤트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함
  • dispatchEvent 메서드는 이벤트 핸들러를 동기(synchronous) 처리 방식으로 호출함
    (일반적으로 이벤트 핸들러는 비동기(asynchronous) 처리 방식으로 동작)
  • dispatchEvent 메서드로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전에 커스텀 이벤트를 처리할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함
  • dispatchEvent 메서드를 호출하면 커스텀 이벤트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를 직접 호출하는 것과 같음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 버튼 요소에 click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 등록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함
      $button.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e); // MouseEvent {isTrusted: false, screenX: 0, ...}
        alert(`${e} Clicked!`);
      });
      
      // 커스텀 이벤트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동기 처리)
      // click 이벤트 발생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
    </script>
  </body>
</html>

 

  • CustomEvent 이벤트 생성자 함수에는 두 번째 인수로 이벤트와 함께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담은 detail 프로퍼티를 포함하는 객체를 전달할 수 있음
  •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하여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한 경우 반드시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함
  • 'on + 커스텀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진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가 요소 노드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방식은 사용할 수 없음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 버튼 요소에 foo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 등록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함
      $button.addEventListener('foo', (e) => {
        // e.detail에는 CustomEvent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전달한 정보가 담겨 있음
        alert(e.detail.message);
      });
      
      // Custom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이 커스텀 이벤트 객체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
        detail: { message: 'Hello' } // 이벤트와 함께 전달하고 싶은 정보
      });
      
      //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동기 처리)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
    </script>
  </body>
</html>

 

 

 

 

참고문헌 및 출처 :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이웅모)